꿈에서 싸울 때의 의미

2023. 12. 18. 00:55지식

반응형

 

꿈 속에서 다투거나 싸움을 벌이는 것은 그 상황에 따라 해석이 다를 수 있습니다. 싸우는 꿈은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아침에 일어나서도 몸이 개운하지 못한 법입니다. 꿈은 어느 정도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어서 어떤 갈등이나 걱정거리가 있다는 의미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요번에는 몇 가지 꿈의 형태로 그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른 사람이 싸우는 것을 보고 있는 꿈

다른 사람의 싸움에 끼어들지 않고 보기만 하는 꿈은, 스스로가 쓸데없는 일에 휘말리지 않고 조용히 살고 싶다는 염원이 담긴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위가 소란스럽고 모든 일에 책임을 져야 할 때 정신이 지쳐서 나를 좀 내버려 두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책임감을 내려 놓고 다른 사람의 일에서 눈을 돌리고 싶은 것일 것입니다. 회사에서 관리직으로 있거나, 집안 아이들과 사람들이 사고를 칠 때 그 뒷치닥꺼리로 골머리를 썩는 등 이제 좀 평온하게 살고 싶다는 내면의 소리를 반영한 것입니다.

 

2. 싸움의 중재자 역할을 하는 꿈

사람관계에서 자신으로 인해 다른 사람끼리의 사이가 안 좋아 졌을 때 그 죄의식이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끼리 싸우고 있는데 둘을 말리려고 동분서주하는 것은 현실에서 뭔가 후회할 일이 있었을지 모른다는 암시입니다. 자신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람이 없는지 생각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3. 승패가 갈리는 꿈

꿈 속의 장면이 끝을 보게 되는 일은 좀처럼 흔하지 않습니다. 대개의 경우는 흐지부지 끝이나고 마는 것입니다. 하지만 확실하게 끝을 알게 되는 경우는 현실에서 어떤 문제가 풀리려고 하는 것이라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지면 지는 대로 다시 준비를 하면 되고, 이기면 이기는 대로 속이 시원합니다. 하지만 꿈 속에서 싸우다 도망을 한다는 것은 좋은 꿈이 아닙니다. 이것은 자신감의 부족을 의미하며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싶은 심리를 반영합니다.

 

4. 아는 사람과 싸우는 꿈

이것은 현실에서 그 사람과 진짜로 트러블이 생길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스스로 어떤 점이 불화의 불씨가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이것은 상대에게 말 못할 비밀이 있거나, 털어놓고 싶은 것이 있을 때, 또는 따지고 싶은 것이 있을 때 꾸게 되곤 합니다. 때로는 진정으로 역겹고 세상에서 제일 싫어하는 사람이 나와 꿈 속에서도 짜증이 날 때도 있습니다. 분명 수십 년 동안 보지 않은 사람임에도 그 싫은 기억이 사라지지 않는 악몽일 뿐인 경우도 있습니다.

 

5. 괴물과 싸우는 꿈

괴생명체와 싸우는 꿈은 왠지 모를 불안감이 있을 때 나타나곤 합니다. 간혹 공포영화를 보고 괴물이 나오는 꿈을 꿀 때가 있는데 이것도 잠재적으로 공포심을 느껴 그것이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괴물이라고 하더라도 사람을 죽이는 괴물과 그렇지 않은 괴물이 있어서, 생명을 빼앗아 가는 괴물이 나오는 꿈은 운수가 하락함을, 그렇지 않은 생명체의 경우 운수가 상승함을 의미합니다. 특히 조상의 유령이나 유니콘, 천사와 같은 것은 운이 좋아질 것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6. 자신이 다른 사람과 싸우는 꿈

이것은 현실에서 어떤 일에 휘말려 근심이 있거나 앞으로 그렇게 될까 걱정이 심할 때 꾸게 되곤 합니다. 평소에 불안했던 심리가 마음 속에서 어찌할 바를 몰라 미리 여러 가지 해석을 해 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감각은 때로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서도 예측을 하곤 하는데, 이것은 스스로가 그렇게 되고 싶지 않다는 반발심이 강할 때 더 잘 나타납니다. 그래서 누군가와 싸우는 꿈은 현실에서 진짜로 사이가 좋지 않거나, 사이가 좋음에도 뭔가 서운한 일이 있었을 때 혹시 사이가 벌어지지 않을까 걱정을 하게 되면 꾸게 될 수 있습니다. 특별히 경계를 할 필요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이 그 사람에 대해서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어서 스스로가 그것을 받아들이고 태도를 확실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7. 맨손으로 싸우는 꿈

자기자신이 평소에 과대 평가되었거나 과소평가되고 있을 때, 있는 그대로의 자신으로 제대로 보아달라는 감정이 담겼을 수 있습니다. 또는 연애 상대가 자신의 본심을 알아주길 바랄 때에도 상대와 맨손으로 다투는 꿈을 꾸게 되곤 합니다.

 

8. 무기를 들고 싸우는 꿈

상대를 진정으로 라이벌로 생각하고 있을 때 무기를 들고 상대와 싸우는 꿈을 꾸게 되곤 합니다. 이것은 상대를 굴복시키고 싶은 의미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 친하게 지네던 친구와 꿈 속에서 무기를 들고 싸우는 꿈은 서로가 어느 정도 라이벌 의식이 있다는 것입니다.

 

서로가 무기를 들고 싸우는 꿈은 냉정하게 봐서 나쁜 꿈은 아니며 잠재의식을 알려주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복수심으로 상대를 해하려는 꿈에서는 상대가 무기를 들지 않고 나 자신이 무서운 일을 벌이게 되는 꿈을 꾸곤 합니다.

 

9. 싸우다 다치는 꿈

이것은 자신이 뭔가 양심에 가책이 생길만한 행동을 했을 때 꾸게 되곤 합니다. 이것은 대게 남의 일에 깊이 참견을 하거나 엮이게 될 때, 상대가 알면 미움을 당할 일을 몰래 했을 때 양심의 가책을 느꼈다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누군가의 일기나 메일, 카톡 등을 훔쳐보고 있는 경우나, 물건을 훔치거나 돈을 훔쳤을 때에도 싸우다 다치는 꿈을 꾸게 되곤 합니다. 이것은 자신에 대한 경고의 성격을 지니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꿈은 잠재의식을 반영하여 우리가 걱정하고 있는 것, 염원하고 있는 것 등을 보여주는 뇌의 활동입니다. 이것으로 자신이 어떤 불안을 품고 있는 것인지 상기시켜 주기도 하고 때로는 통쾌한 복수를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풀어주기도 합니다. 꿈은 우리에게 어떤 메시지를 주려고 하기도 하는데 그것이 불안한 것이든 기분 좋은 것이든, 미래를 위한 대책과 경계심, 그리고 기대감을 가지게 함으로써 미래를 보다 안전하게 살 수 있는 힌트를 부여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