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2. 8. 00:55ㆍ카테고리 없음
혈액 조직의 조합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네 가지 형태보다 훨씬 다양합니다. 그리고 자세히 보면 모든 사람의 혈액이 모두 조금씩 차이가 날 정도라고 합니다. 많은 다양한 분류법들이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혈액형 분류인 ABO식과 Rh식은 혈액을 수혈하려고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방식일 뿐입니다.
항원은 적혈구, 혈소판, 백혈구, 혈장 등에 존재하고 그 수도 수백 종류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런 많은 항원들의 조합에 의해 결정되는 혈액형은 그 경우의 수가 엄청납니다. 이것은 전 세계의 사람 중 자신과 100% 똑같은 혈액형은 존재하지 않음을 알려줍니다. 가장 근접한 형태라면 일란성 쌍둥이 중에서 발견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Rh라는 항원이 적혈구의 표면에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갈리는 것이 Rh식입니다. 1940년 ABO식 혈액형을 발견한 칼 란트슈나이더와 그의 제자가 사람과 붉은털원숭이의 적혈구 표면에 비슷한 점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붉은털원숭이는 학명으로 Rhesus monky인데 여기서 앞 글자만 따서 Rh가 된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항원을 지니지 않은 사람은 Rh마이너스, 지니고 있는 사람을 Rh플러스로 나누게 되었습니다.
분류 방법에는 MN식, P식 등 약 300종류가 발견되었다는 사실을 알면 혈액형과 관련된 미신이 터무니 없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런 분류 방법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지만, 유전자의 확인이나 감식 등의 용도로 가능한 세밀한 정보를 필요로 할 때 사용됩니다.
1. 희소 혈액형
검출 빈도가 낮고 수혈을 할 때 혈액을 찾기가 쉽지 않은 혈액형을 희소 혈액형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이런 희귀한 혈액형을 1군과 2군으로 분류해 보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출 빈도가 100분의 1에서 수천 분의 1까지를 2군으로, 그 이상 검출 빈도가 낮은 것이 1군입니다. Rh-도 약 200분의 1 정도로 낮지만 이것은 수혈하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검사를 하기 때문에 수혈을 할 때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아 희귀한 혈액형에는 포함시키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음 소개하는 혈액형은 적합률이 1%도 되지 않는 찾기 힘든 혈액형들입니다.
Bombay(Oh)
단당 혹은 이당들이 사슬로 무한히 많은 열결고리를 만들고 있는 것을 당쇄라고 하는데 봄베이형의 당쇄에는 H항원이 없습니다. 당쇄구조의 특징에 의해 적혈구에서 A, B H항원을 검출할 수 없고, 혈청 속에 항 A, B, H항체를 지니는 것이 특징입니다. 봄베이형은 통상의 O형과 같이 항 A항체와 항 B항체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혈액형 검사에서는 O형이라고 판정되게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O형과는 다르게 항 H항체를 지닌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엄연히 당쇄구조에 차이가 있어서 ABO식 판정으로 해석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봄베이형의 혈액형을 지닌 사람은 약 100만명 중 한 명 꼴이라니 확인이 어려운 것이 실정입니다. 또 그 중에서 hh인자가 아닌 hO인자는 더 희귀해서 거의 수혈 받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만약 자신이 이런 희귀한 혈액형이라고 한다면 의사와 상담을 통해 혈액은행에 사전에 등록을 해 둘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자신의 피를 혈액은행에 보관해 두는 것도 만약을 대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이 혈액형이 문제가 될 수 있는 요소는 hhAB×HHOO 등이 나타날 수 있어, ABO식 검사로는 O형인 것처럼 보이는데 자식이 태어나면 A(HhAO)형이나 B(HhBO)형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para-Bombay
봄베이형에서는 H항원의 전위효소가 불활성 상태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적혈구에 반드시 포함되는 H항원이 존재하지 않고, 혈청 안에 항H항체가 존재하는 특수한 혈액형이 됩니다. 이들은 수면 중에만 H항원이 분비됩니다.
-D-(바디바)
Rh혈액형은 기본적인 CE와 D 두 가지의 항원계로 구성됩니다. 이 중에서 D항원을 가진 것을 Rh양성, 없는 것을 음성이라고 합니다. 다른 하나는 CE항원계가 C 또는 E 어느 한 쪽 항원을 가지고 CE、Ce、cE、ce 4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그런데 드물게 CE항원계가 아예 없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을 -D-라 분류합니다. 이들은 20만분의 1 이하의 확률로 존재합니다.
K0(케이제로)
Ko는Kell식 혈액형의 하나로 적혈구에 kell식 혈액형의 모든 항원을 지니는 대신에 혈청에 kell식 혈액형의 모든 항원과 반대되는 항 ku를 지닙니다.
Rh null
인간에게는 Rh인자라고 불리는 것이 5종류 있는데 바로 c、C、D、e、E입니다. 이 중 D이외에 모두 없는 사람을 -D-혈액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마저 하나도 없는 사람을 Rhnull형이라고 합니다. 그들은 약 300만명 중 한 명 꼴이라고 합니다.
이 밖에도 p(스몰피), 밀텐버거형, MkMk형, Fy(a-b-), JMH-, Duffy, Kidd, Diego, Lutheran, Dombrock, Langereis, Junior 등 다양합니다.
우리 중에는 특별한 사람이 되는 것을 바라는 사람이 많지만 어쩌면 평범하다는 것이 가장 축복 받은 것일지도 모를 일이입니다.
2. 그럼 사람 말고 동물들은 혈액형이 뭘까?
그냥 궁금한 분들을 위해 이야기하자면 동물들도 인간과 비슷한 분류로 혈액형을 나누는데, 그 종에 따라 몇 가지 분류밖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흔하다고 합니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이렇습니다. 물고기는 모두 A형 뿐이고, 돼지는 A형과 O형이 있는데 그 중 90%는 A형입니다. 원숭이는 A, O형만 존재하는데 비비원숭이만은 AB형도 간혹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는 90%가 A형이고, 소와 고래, 거북이는 오직 B형 뿐입니다.
개구리는 O형이 없고 거의가 AB형입니다. 토끼는 A, B형 중 하나입니다.
말은 AB형이 없고, 양은 O, B형 뿐입니다. 뱀은 A, B형만 존재합니다.
식물의 80%는 O형입니다. 식물은 피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인데 식물도 엄연히 살아있는 것으로 살아있는 것에는 항체가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