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은 뭐가 다를까?

2024. 4. 13. 00:18카테고리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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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큰 차이는 발화를 일으켜 불을 붙이느냐 아니면 저절로 불이 붙느냐이다.

디젤 엔진은 경유를 쓰고, 가솔린 엔진은 휘발유를 연료로 하고 있다. 가솔린 엔진을 쓰는 자동차에 경유를 넣으면 안되고 반대로 디젤 엔진에 휘발유를 넣어도 문제가 생긴다. 승용차량에도 디젤 엔진이 늘어나면서 이렇게 연료를 잘못 넣어 문제가 생기는 사고가 종종 일어나곤 한다.

그러면 가솔린과 디젤 엔진은 뭐가 다른 것일까? 크고 작은 차이는 수도 없지만 결론적으로는 사용되는 연료에 맞추어 설계부터가 다르게 만들어진 물건이라는 것이다. 너무 당연한 말이다. 그리고 기술적으로 가솔린 엔진은 분무되는 가솔린과 공기를 섞은 압축된 혼합기에 점화플러그로 불꽃을 튀겨 착화를 시킴으로 연소를 시키는데 반해, 디젤 엔진은 압축을 함으로써 고온으로 올라간 공기에 연료를 분사해 자연착화를 시킨다는 기본적인 차이가 있다.

그러니까 가솔린 엔진은 가스 레인지처럼 불을 붙이는 점화 플러그가 있고, 그런게 없는게 디젤 엔진인 것이다.

실린더 내의 공기를 압축함으로써 고온을 만들어내는 관계로 디젤 엔진은 소위 압축비(실린더 내의 최소용적과 최대 용적의 비율)가 가솔린 엔진보다 높아지게 된다. 반면 가솔린 엔진에서는 압축비를 너무 심하게 올리면 연료가 자연착화되기 때문에 압축비가 비교적 낮아지게 된다.

휘발유나 경유 둘 다 탄화수소 액체연료이지만, 경유 쪽이 발열량이 많고 연소시에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많다. 그래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라는 환경적인 관점에서 같은 거리를 가는데 연료를 얼마나 쓰는 지와 같은 연비만으로는 판단할 수 없다. 어림잡아 경유가 휘발유보다 20%이상 연비가 좋아야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비슷해 질 것이다. 하지만 환경적인 관점에서는 전기나 수소차량이 더 이상적일 것이다.

가솔린, 디젤 엔진 양쪽 모두 2행정과 4행정이 있고 터보차나 자연흡기(NA) 엔진이 존재한다. 그런 관점에서 역시 가장 큰 차이는 점화 플러그의 유무라 할 수 있겠다.

디젤 엔진은 높은 압축비를 사용하는 만큼 엔진의 블록이 튼튼하지 않으면 압력으로 인해 파손이 일어날 수 있어서 일반적으로 가솔린 엔진에 비해서 그 크기가 크고 더 무겁다. 그래서 당연히 가격도 더 비싸다. 또한 디젤차는 가솔린 차량에 비해 배기도 규제가 더 심하므로 더 비싸지게 된다.

위에서 둘의 차이가 점화 플러그의 차이라고 했지만, 사실 가솔린 엔진도 자연착화를 시키려는 연구가 이미 진행 중이다. 과연 미래에는 어떤 새로운 엔진이 등장하는 것일까.

 

정리: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은 모두 내연 기관 엔진으로서, 내부에서 연료를 연소시켜 움직임을 만들어냅니다. 그러나 두 엔진 사이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1. 연료: 가솔린 엔진은 휘발유를 사용하여 작동하며, 디젤 엔진은 디젤 연료를 사용합니다. 휘발유와 디젤 연료는 화학적으로 다르며, 각각의 특성에 따라 연소 과정이 달라집니다.
  2. 연소 과정: 가솔린 엔진은 착화방식을 사용하여 공기와 휘발유를 혼합한 뒤, 스파크 플러그를 사용하여 연소를 유도합니다. 디젤 엔진은 압축 발동 방식을 사용하여 공기를 압축한 뒤, 디젤 연료를 주입하고 압력에 의해 자연 발화합니다.
  3. 엔진 효율성: 일반적으로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보다 연료 효율성이 높습니다. 이는 디젤 연료가 더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전되는 힘이 더 강하고, 디젤 엔진은 보다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토크: 디젤 엔진은 일반적으로 가솔린 엔진보다 높은 토크를 발생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디젤 엔진은 주로 트럭이나 대형 차량에 사용되어 무거운 화물을 운반하는 데 적합합니다.
  5. 발전되는 연도: 초기 자동차는 주로 가솔린 엔진을 사용했지만, 디젤 엔진은 트럭 및 상업 차량에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현대에는 경유 효율성 및 환경 문제로 인해 디젤 엔진이 보다 보급되고 있습니다.
  6. 연료 혼합 방식:
    가솔린 엔진: 공기와 가솔린이 미리 혼합되어 실린더에 주입됩니다.
    디젤 엔진: 공기는 먼저 압축되고, 그 후 디젤 연료가 분사되어 자연 발화됩니다.
  7. 압축 비율:
    • 가솔린 엔진: 가솔린 엔진은 압축 비율이 낮습니다. 이는 가솔린이 저항을 줄이기 위해 높은 압축에 대해 덜 저항력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 디젤 엔진: 디젤 엔진은 높은 압축 비율을 갖습니다. 디젤 연료는 고압에서 높은 압축을 받기 때문에 고압을 유지하여 효과적으로 연소합니다.

 

이러한 차이점들은 엔진의 성능, 연료 효율성, 운전 특성 등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선택할 때는 운전 환경과 용도를 고려하여 적합한 엔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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